본문 바로가기
영화 소개

우리가 진짜 가족이 되기까지 영화 < 미래의 미라이> 가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중학생 모습으로 나타난 미라이, 마지막 시간 여행

by 크리스은영 2023. 5. 21.

 

 

미래의 미라이 작품은 호소다 마모루 감독이 2018년 일본에서 배급된 2D 애니메이션 영화로 일본 내무부가 후원하여 제작한 작품으로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화재를 모았습니다. 또한 유로 판에서는 씨네이마크가 배급 미국판에서는 그디 포효가 배급하여 전 세계 인기를 끌어들인 영화입니다.

 

가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엄마와 아빠 그리고 사랑스러운 강아지 유코 너무너무 좋아하는 기차 장난감들이 있는 나만을 위한 놀이방과 작은 정원 세상에서 행복한 삶을 살고 있던 네 살짜리 쿤에게 첫눈이 오던 날 엄마가 동생 마리아 안고 집에 들어온니다.

예상은 했지만 갑자기 찾아온 여동생과의 첫 만남이 조금은 낯설기도 하고 신비롭은 만남도 한순간도 잠시  쿤은 인생 최초 위기감과 설운함을 느끼게 된다. 쿤은 동생 미라이를 질투한다 그동안 쿤에게만 향해있었던 엄마 아빠의 관심은 동생 미라이에게 향하게 되었고 엄마아빠의 사랑을 독차지해 왔던 쿤에게는 새로운 가족이라는 동생이 생기고서 그동안 받아왔던 엄마 아빠의 사랑이 동생한테 향하게 되는 현실에서 4살 쿤은 심술이 난다. 4살 아이 쿤은 동생 미라이이게 마음을 표현 방법은  양볼 잡아당기기와 예쁜 코 누르기  낮잠 자는 미라이에게 제일 좋아하는 장난감 주기 쿤의 입장에서 여동생을 향한  사랑의 표현하지만 이런 쿤의 행동을 보는 엄마는 쿤을 꾸짖을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쿤은 이런 엄마의 꾸짖음이 동생 미라이 때문에 사랑이 빼앗겨 버렸다고 행각 한다. 쿤의 인생에서 최고가 설움과 위기를 느끼게 되어 대서 울고 만다. 그 후 쿤 앞에 엄청나게 놀라운 일이 벌어진다. 바로 쿤 앞에 나타난 그 놀라운 일은 바로 미래에서 온 미라이라는 소녀가 오빠 쿤을 찾아오게 되는 것이다. 쿤은 미래에서 온 미라이로 인해 세상 행복한 삶이 있었던 정원에서부터 아주 특별한 여행을 시작하게 된다. 4살 아이 쿤은 미래에서 온 소녀 미라이를 만나 시간여행을 떠나면서 어렸을 적 엄마를 보면서 엄마에 대한 이해도 조금 하게 되고 가족의 시작인 증조할아버지의 과거도 보여 준다. 오토바이를 좋아하는 증조할아버지는 전쟁에 참여 후에 장애인이 되고 이런저런 사연을 거쳐 한 가족이 탄생하는 모습을 여행 후 많은 것을 배워 나갑니다.

 

 

 

중학생 모습으로 나타난 여동생 미라이

 

미라이를 향한 쿤의 질투심은 점점 커졌다. 마귀할머니처럼 화만 내는 엄마  미라이를 돌보느라 쿤은 안중에도 없는 아빠 쿤은 처음으로 외로움을 느끼며 정원으로 나간다. 이번엔  유코가 아닌 교복을 차려입은 여학생이 서있다. 쿤은 직감적으로 알아차렸다. 여동생 미라이 손에 있던 붉은 자국이 여학생 손에도 있었으니 쿤보다 훌쩍 큰 모습으로 다가온 미라이는 부탁한다. 자기가 태어날 때 선물로 받았던 부부인형 세트를 꼭 치워다라고 부탁한다. 

인형을 안 치우면 그 선물을 받은 사람은 결혼을 늦게 한다는 속설이 있기 때문이었다. 하루씩 밀릴 때마다 결혼이 1년 미뤄진다는 다소 어이 었는 속담. 진짜인지는 알 수 없는 속담 하지만 미라이는 좋아하는 사람과 결혼하고 싶다면 쿤에게 꼭 치워달라고 부탁한다. 쿤, 미라이, 유코 인형을 치우는 데에 성공했고 미라이는 쿤에게 고맙다고 말하다. 자기가 아직도 밉냐는 말과 함께 재밌게 놀아줘서 좋지만 쿤은 아직도 미라이가 밉다고 한다. 미라이의 말을 받아들이기에는 너무 어리니까.

 

 

 

 

미라이와의 마지막 시간 여행

 

그러던 어느 날 쿤은 가족과 함께 여행을 떠나는데 자신이 원하는 노란색 바지를 입지 못해 화가 나 집에서 숨어버린다.

사실 쿤은 엄마 아빠가 자신을 찾아줄 것이라 생각하지만 어느새 부모님과 동생은 보이지 않고 자신이 버림받았다고 생각하며 어느 시골 간이역에서 미래의 자신을 만나면서 이야기를 나누지만 부모님께 사과하라는 그의 말에 반발하여 모르는 기차에 혼자 타면서 미아가 되어 버린다. 그렇게 미아가 된 쿤은 열차의 종착역인 미래의 도쿄역에 내리는 데.. 미아가 된 자신을 알리기 위해 분실물센터로 가서 자신을 접수하려고 했지만 그곳에서 가족 이름을 묻는 질문에 애완견인 유코의 이름만 말하면서 아무 대답을 하지 못한 채 버림받은 아이로 판명되어 버려지는데 그 순간 그 자리에서 자신의 동생인 미라이가 버림받은 아이들을 데려가는 기차에 끌려가는 것을 보고 어린 미라이를 구하면서 자신이 오빠 즉 미라이의 가족이라는 정체성을 깨달으면서 미래의 미라이가 자신을 구하려 오면서 부모님의 과거에서부터 현재의 이야기를 알게 됩니다. 모든 사실을 알게 된 쿤은 미래의 미라이와 헤어지면서 현재로 돌아오게 되고 알고 보니 부모님은 차에 짐을 싣기 위해 바깥에 있었을 뿐 자신을 버린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쿤은 원하던 색상의 바지가 아닌 부모님이 입혀준 바지를 입고 현재의 미라이에게 바나나를 나눠주면서 이야기는 따뜻한 가족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며 이야기는 마무리됩니다.

 

 

 

영화 미래의 미라이에 대한 간략한 줄거리

 

우리 친해질 수 있을까? 4살 소년 쿤이 미래에서 온 여동생 미라이를 만나다. 엄마와 아빠 그리고 사랑스러운 강아지 윳코 너무너무 좋아하는 기차 장난김들이 있는 나만을 위한 놀이방과 작은 정원 세상 행복한 삶을 살고 있던 네 살 쿤에게 첫눈이 오던 날 동생 미라이가 찾아온다. 여동생과의 첫 만남 신비로운 순간은 잠시 부모님의 관심은 온통 미라이에게 향하고 쿤은 인생 최초 위기감과 설움을 느끼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쿤에게 미래에서 온 소녀 미라이가 찾아오게 되는 데!  쿤의 작은 정원에서 아주  특별한 여행이 시작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