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후기/자기계발서

K - 이제는 콘텐츠는 '권력'이다.

by 크리스은영 2023. 4. 4.

 2023 콘텐츠가 전부다  < 도서 > 요약, 세분의 저자 소개, 매력은 누구에게나 잠재돼 있다.

 

 

 

 

2023 콘텐츠가 전부다  요약

 

  광고 품은 OTT부터  K-예능과 웹툰, 소설 메타버스의 세계까지 최신 콘텐츠 트렌드 완전정복 이제 콘텐츠는 '권력'이다. K-컨버전스의 2023, 콘텐츠 판을 읽어라! 
국내 최초의 시즌제 미디어 트렌드 북이자 콘텐츠 산업의 바이블이 된 콘텐츠가 전부다가 돌아왔다. 74년 에미상의 역사를 뒤집은 <오지어 게임>, <지우학>, <우영우>, <수리남>까지 K-드라마의 글로벌 성공이 계속되고, <스우파>, <솔로지옥>과 같은 K- 예능마저 그 존재감을 뽐내며 K-콘텐츠의 상한가를 이어가는 지금, 우리가 놓쳐서는 안 될 최신 콘텐츠 트렌드는 무엇일까? 콘텐츠 산업 전반의 최신 트렌드와 미래 전망을 담은 2023 콘텐츠가 전부다에서는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가 광고 상품을 출시하고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앞다퉈 블록버스터를 선보이는 등 글로벌 OTT 산업에서 일어나고 있고 커다란 변화로부터 일본의 망가와 미국 코믹스가 주름잡던 글로벌 만화 시장을 점령한 웹툰의 비결, K-게임만의 오리지널리티를 통해 새로운 비상을 꿈꾸는 게임 산업, 그리고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실현되는 소설 메티버스 세계의 이야기까지, 더 넓고 더 깊어진 시각으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콘텐츠. 미디어 판을 샅샅이 살펴본다. 이번 시즌에는 저자들이 고심해 선정한 2023 콘텐츠 트렌드 키워드와 <소년심판>, <솔로지옥> 등 K-콘텐츠를 대표하는 전문가 9인과의 스페셜 인터뷰를 선보인다. 이를 통해 지금 콘테츠 산업의 화두는 무엇이고 관련 비즈니스는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비즈니스는 콘텐츠를 빼고는 논할 수 없으며, 그 중심에는 단영이 우리가 살고 있는 한국이다. 이제는 `권력`이 된 콘텐츠  우리 모두가 계속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노가영, 김봉제, 이상협 작가 소개

노가영 저자

콘텐츠. 미디어 산업 전문가 CJ CGV와 CJ엔터테인먼트에서 콘텐츠 유통으로 기업 생활을 시작했고 20여 년간 KT, SK텔레콤 등 통신 기업에서 미디어 전략. 콘텐츠 투자를 하며 OTT 사업 전략 리더로 성장해 왔습니다. 현재는 디지털콘텐츠 산업 구석구석과 글로벌 미디어 판에서 판에서 K-콘텐츠를 분석하고 이를 대중과 소통하기 위해 오프라인 강연을 비롯해, 유튜브, TV, 라디오 등 다양한 채널을 넘나들며 활동 중이다. 매월 중앙일보에 노가영의 요 콘썰을 연재하고 있으며 2017년 단독 저서인 <유튜브 온리>를 시작으로 2020년부터 매해 시즌제 트렌드서 <콘텐츠가 전부다> 시리즈를 출간하고 있다.
 
김봉제 저자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전문가, 와이낫미디어 이사 1세대 UCC 크리에이터 출신으로 인하대학교에서 정보통신 공학을 전공하고 중앙대학교에서 언론학 석사를 졸업했으며 현재 사업가, 강사, 평가위원 등으로 활동 중이다. CJ ENM에서 디지털 마케팅과 전사 유튜브 채널 저작권을 담당했고, 한국 최초의 MCN인 다이아 TV의 설립 멤버로서 다수의 인플루언서를 발굴하며 신사업을 진행했다. 장르 별 1명의 크리에이터에 집중하는 넥스트 MCN 온웨이즈를 창업하고 11개월  만에 인수합병된 후, 3년간 경영했다. 현재, 종합 콘텐츠 스튜디오 와이낫미디어에서 매니지먼트를 총괄하며 콘텐츠 IP 전략을 수립한다. 인간에게 `의, 식, 주`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콘텐츠라고 생각한다.
 
이상협 저자

데브시스터즈벤처스 투자심사역 KAIST에서 기계공학 학사 및 지식재산대학원 석사를 졸업했다. 변리사이지만 2013년 대한민국을 뒤흔든 모바일 게임 쿠키런  개발사인 데브시스터즈에서 커리어를 시작했다. 문명을 읽어내는 공학자 출신의 투자자가 되기 위해 하루하루 노력하고 있다. 현재는 데브시스터즈의 자회사인 데브시스터즈벤처스에서 벤처캐피탈리스트로서 게임, ICT, 하이테크 분야의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다. 매일 밤 잠들기 전 11시에 올라오는 웹툰을 정주행 하고 주말에는 게임에 몰두하며, 롤 LoL 이스포츠팀 DRX를 열렬히 응원하는 `일상 = 콘텐츠 라이프`인 삶을 살아간다.

 

 

 

매력은 누구에게나 잠재돼 있다

오랜 세월 동안 수천수만 명의 사람들을 만나수 있다. 매력이란 대부분 매우 짧은 시간 동안에 드물게 느낄 수 있는 것이지만 매우 오랜 시간 여운을 남긴다. 또한 매력은 누구는 가질 수 있고 누구는 가질 수 없는 특혜는 아니지만 사람들 대부분 특혜라고 믿고 있다. 사실 매력이란 우리 모두에게 잠재돼 있으며 발살 될 날만을 기다리고 있다. 매력은 진. 선. 미의 '미'와도 같아서 그 사람의 눈 속에 나타나게 마련이다 노력하는 정도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하지만 우리가 표현하면서 누릴 수 있는 매력도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