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후기/소설

마흔에 읽는 니체 < 도서 > 소개, 니체에 대해, 니체와 함께하는 성장의 여행

by 크리스은영 2023. 6. 9.

 

 

 

마흔에 읽는 니체 도서 소개

 

마흔에 읽는 니체는 작가 장재형이 니체의 철학에 대해 저자가 설명해 주며 자신이 어떻게 삶에 적용했는지 이야기해 주는 책입니다. 이 책은 이런 흔들리는 중년들에게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해 철학자 니체의 사상 책 내용 등과 엮어서 소개하는 책입니다. 이 책은 초인, 힘에의 의지, 모든 가치의 전도, 아모르파티, 영원 회귀, 디오니스적 긍정 등 니체의 철학이론을 현재 살아가는 40대를 위하여 쉽게 풀어쓴 책입니다.

니체의 철학은 신을 죽임으로써 시작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신, 종교, 신념, 패러다임, 가치관을 죽임으로써 혼란과 허무주의를 겪습니다. 이제 무엇을 의지하고 믿어야 하는 걸까요 옳고 그럼의 판단 기준은 무엇인 걸까요 신을 죽인 인간은 의문에 빠지게 됩니다. 이때 니체는 이 허무주의가 삶에 대한 비관으로 나아가는 수동적 허무주위가 아닌 힘에의 의를 추구하며 삶과 맞서 싸우고 새로운 삶을 창조하는 원동력이 되는 능동적 허무주의를 지향할 것을 주장합니다. 그리고 허무주의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인간상 초인을 등장시킵니다.

초인은 창조하는 자을 의미하묘 이 초인이 되기 위해서는 마음이 혼돈의 상태여야 한다고 말합니다. 초인은 모든 가치를 전도시킵니다. 삶을 지배했던 가치관들이 정말 옳은 가치관이었는지 끊임없이 의심하면서 가치를 전도시킵니다. 가치를 전도시킨 초인의 삶은 순간과 현재를 사랑하는 영월 회귀 사상과 나의 운명을 사랑하는 운명애로 결말 됩니다. 니체의 운명론은 수동적인 숙명론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닥친 모든 순간을 사랑하는 적극적인 운명애입니다. 이러한 니체의 철학적 사유 중에서 우리 삶에 특별히 중요한 25가지 내용을 담았습니다. 인간의 몸과 마음의 건강 문제를 다룬 최고의 의사이자 심리학자인 니체로부터 사십 대 인생의 골격을 갖추는 법부터 진정한 자신의 운명을 뛰어넘는 법 인생의 폭을 확장하는 법 궁극적으로 최고의 삶을 사는 법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니체는 어린 나이에 아버지와 동생을 잃었으며 평생을 병에 시달리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외면받는 등 어려운 인생을 살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인생의 난관 또한 아름답게 바라보며 매일 아침 긍정을 외쳤음 네 운명을 사랑하라는 의미의 아모르파티는 수많은 실패와 좌절을 겪는 우리에게 인생과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성장의 기회로 삼아 계속해서 적극적으로 꿈꾸라는 뜻이 담겨있습니다.  이 책은 니체의 철학을 살펴보면서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지혜를 담은 책입니다.

 

 

 

 

니체에 대해

 

니체는 독일의 철학자로서 서구의 전통을 깨고 새로운 가치를 세우고자 했습니다. 그는 그리스도교 도덕과 합리주의의 기원을 밝히려는 작업에 매진하였고, 이성적인 것들은 실제로는 비이성과 광기로부터 기원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기독교적 도덕 체계와 인간 본서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며 인간이 직면한 문제와 고민에 대한 대답을 찾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대지에서 삶을 사랑할 것을 주창하였습니다. 또한 현실에서의 삶을 비방하는 자들을 가리켜 퇴락한 인간이라 부르며 비판하였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니체는 관념론적 형이상학에 반대합니다. 니체의 철학은 허무주의, 개인주의, 실존주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는 서구 문화의 전통적 가치와 신념이 공허하고 무의미하며 인류가 이를 대체할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창조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니체는 `신이 죽었다`라는 유명한 구절을 통해 유머와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며 이것은 현대 철학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니체는 사람과 초인 개념을 통해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고자 했으며 역사적 운명과 역사적 지혜를 중요한 주제로 삼아 작품을 다루었습니다.

니체는 1872년 첫 저서인 비극의 탄생을 줄 간하고 이 책에서 니체는 그리스 비극의 쇠퇴를 기독교의 도덕이 가져온 결과로 분석했으며 기독교의 도덕이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즉 아폴론적인 요소를 억압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니체는 10년 동안 독일, 이탈리아, 스위스 등지에서 방랑 생활을 하며 글을 썼습니다. 니체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짜라투스티라는 이렇게 말한다. 선악의 저편, 도덕의 계보, 우상의 황혼, 이 사람을 보라 등이 있습니다. 니체의 사상은 매우 복잡하고 난해하지만 그 핵심은 삶의 긍정입니다. 인간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창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간은 자신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자신의 삶을 살아야 한다고 말한다. 니체의 사상은 현대의 우리에게 매우 값진 가르침을 주고 있습니다.

 

  

 

 

니체와 함께하는 성장 여행 

 

장재형 작가의 마흔에 읽는 니체는 21세기 현대인들을 위한 프리드리히 니체 철학 이 책은 니체의 철학을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어 시작부터 끝까지 그의 이론과 생각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니체의 철학이 저의 좋은 점을 자랑하고 저의 단점을 스스로를 극복하며 앞으로 성장해 나가게끔 이끌어준 것에 감사합니다.  진정한 성장을 이룩할 수 있다는 것에 큰 활력을 얻었습니다. 책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근본적인 가치에 대한 판단과 진리성의 이유를 분명히 하는 일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용기와 부지런함 창조성 등의 가지고 나 가야 할 것에 대한 현실을 알리며 나 스스로를 부수지 않고 오히려 그 이상의 존재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삶에서 겪는 어려움과 도전에 마주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것은 단순히 어려움을 피하거나 회피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도전하여 승리를 거두면서 발전해 나가는 길을 찾아가는 것입니다. 좀 더 가치 있는 삶을 찾아가기 위한 비결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니체의 철학을 현대 사회와 연계하여 생동감 있게 풀어가며 현대의 인류의 가치와 이상적인 삶에 대한 사건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전개합니다. 이 과정에서 저는 자아 개념과 용기를 이용해 새로운 목표를 구체적으로 계획할 것입니다. 니체의 철학을 발견하는 노력을 계속해 나가려고 합니다.

마흔에 읽는 니체 책을 읽은 경험은 제 인생의 중요한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통해 얻은 가치관과 세계관의 변화를 바탕으로 깊이 있는 삶을 계속 이어 나갈 생각입니다. 결론적으로 저에게 이 책은 인생의 새로운 시작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40년 살아온 지금 예전보다 삶에 대한 두려움은 더 가중되고 있습니다. 가난과 질병에 대한 두려움, 실패에 대한 두려움, 돈이마 명예 등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 변화에 대한 두려움, 상실에 대한 두려움, 죽음에 대한 두려움, 혼자 남는 것에 대한 두려움 등 수많은 두려움으로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 있으며 하지만 오히려 지나친 불안과 걱정은 몸과 마음을 파괴하며 질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두려움은 극복의 대상입니다. 두려움과 공표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경 혐한 모든 것이 우리를 고귀한 사람으로 만들어 줍니다. 

 

 

 

 

 

 

 

 

댓글